사단법인 국제교육교류협회<%=title%>

IEEA 소식

About us

IEEA 소식

미국대학 입시의 오해와 진실 2 - 아이엠스쿨 게시글 (2021. 11. 12.)

안녕하세요, 학생, 학부모 여러분. 모두들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지난번에 예고해드린 대로 학교, 학원, 유학원, 입시 커뮤니티 등 어디에서도 정확하게 가르쳐 주지 않는 미국대학의 일반적인 입학요건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미국대학의 입학요건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TOEFL, SAT 외에도 GPA, AP, Essay, Extra-curricular Activities, Personal Statement, IELTS, Bank Statement 등 정말 다양한데요 이 다양한 요건들 중에 어떤 요건을 요구할 것인지 그리고 요구의 수준이 어느 정도가 될 것인지가 미국대학들마다 다르기 때문에 더욱 더 혼란을 느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미국대학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입학요건을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카테고리로 정리해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1. 입학허가에 관한 요건들(Admission Requirements)

미국대학들이 입학허가 여부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건들로는 GPA, SAT I/II, AP, Essay, Extra- curricular Activities 등이 있는데요, 이 요건들 중 모든 미국대학들이 반드시 요구하고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고등학교 내신성적인 GPA(Grade Point Average)입니다. 따라서 국내대학뿐만 아니라 미국대학으로의 진학도 고려하고 있는 학생이라면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잘 관리하여야 합니다.

사실 많은 학원들이 ‘미국대학의 수학능력시험’이라고 홍보 하니까 우리나라의 수학능력시험만큼 미국대학 입시에 있어 중요할 것이라고 오인할 수 있는 SAT를 유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미국대학은 많지 않고요, 다만 학생의 GPA가 낮을 경우 이를 보완하는 차원에서 우수한 성적의 SAT 점수를 제출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영어능력에 관한 요건(English Proficiency Requirement) 

미국대학들이 입학을 허가하겠다고 결정하면 그 다음에 보는 것이 지원자의 영어능력입니다. 왜냐하면 당연한 말이지만 미국대학에서는 영어로 수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원자는 미국대학에서 영어로 수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데요, 그러한 입증방법으로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미국대학에서 정한 일정 성적 이상의 TOEFL 점수를 제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TOEFL 학원들이 홍보하는 것처럼 TOEFL이 영어능력을 입증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고요 최근에는 IELTS 성적이라든가 캠브리지 영어테스트 성적, Duolingo 성적 등 여러 영어시험 성적을 폭넓게 인정해 주는 추세이고 또한 일정 영어교육 과정을 이수하면 그것으로 영어능력을 입증한 것으로 간주해 주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어교육 과정 중에는 국제교육교류협회의 PEAP 과정이 유일하게 미국대학들로부터 TOEFL을 대체하는 영어교육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 플로리다텍 홈페이지 참조: https://fit.edu/admissions/admitted-students/international-student-next-steps/demonstrating-english-proficiency/ )

 

3. 재정능력에 관한 요건(Financial Requirement)

우리 학생들은 미국대학에서 학생비자(F-1 VISA) 자격으로 수학하게 되는데요 외국에서는 비자에서 정한 체류자격에 따라 활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우리 학생들의 경우 학생비자의 목적인 학업 이외에 원칙적으로 경제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즉, 미국에서 학비를 벌어서 충당하거나 하는 활동 등을 할 수가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미국대학에서는 유학생들이 학업에만 충실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이 충분한지에 대한 증명을 요구하는데요 통상 1년 치 학비, 기숙사비, 식비, 용돈 등에 해당 하는 금액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는 은행의 예금잔고증명서를 제출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상 어디에서도 정확하게 알려주지 않는 미국대학의 일반적인 입학요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상기한 바대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학생 여러분이 지원하고자 하는 미국대학의 입학요건을 정리해보면 중∙고등학교 때 어떤 준비들을 해야 하는지 쉽게 파악해서 잘 대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외교부 인가 비영리 사단법인 국제교육교류협회는 글로벌 인재로 뻗어 나가기 위한 학생 여러분의 꿈과 희망을 항상 응원하고 지지하며 학생, 학부모님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든든한 조력자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